방치된 아이 마틸다
마틸다는 부모가 원하지 않는 아이였습다. 마틸다에게는 오빠가 한 명 있다. 부모는 이미 아들이 한 명 있는데 딸은 필요없다고 생각하고 마틸다를 방치한다. 4살이 될 무렵부터 그녀의 유일한 친구는 책이었다. 어린 마틸다는 도서관까지 걸어가서 책을 읽고는 했다. 그녀는 어린이책부터 시작해서 어른들도 읽기 어려운 책까지 전부 척척 읽는다. 이를 본 사서는 마틸다에게 도서관 카드를 만들어주고 책을 집으로 빌려갈 수 있도록 해준다. 어느새 마틸다는 학교에 갈 나이가 되었다. 그러나 마틸다의 부모님은 그녀를 학교에 보내주지 않는다. 마틸다의 아버지 해리는 책을 읽는 그녀가 못마땅하다. 웜우드 가족은 모두 TV를 좋아한다. 그들은 멍청한 장면들을 보며 깔깔 웃어대고는 한다. 해리는 마틸다의 책을 찢어버리고 억지로 티비를 보게 만든다. 화가 난 마틸다는 눈빛만으로 TV를 부순다. 그리고 자신에게 초능력이 있다는 것을 깨닫는다.
해리는 중고차 사업을 하고 있었다. 그러나 그는 고물차를 좋은차로 둔갑시켜 판매하는 사기꾼이다. 어느 날 해리는 트런치불이라는 여자에게 중고차 한대를 판매한다. 트런치불은 학교를 운영하는 교장이며 아이들을 벌과 매로 다스린다고 말한다. 이 말을 듣자 해리는 마틸다를 트런치불의 학교로 보내기로 결심한다.
학교에 가다
드디어 마틸다는 학교에 가게 되었다. 그러나 그녀는 곧 겁에 질린다. 교장인 트런치불 때문에 학교의 아이들은 언제나 긴장상태에 있다. 전직 투포환 선수였던 그녀는 화가나면 아이들을 공처럼 집어 던져버린다. 그리고 트집을 잡아 체벌을 일삼는다. 그러나 이 학교에도 좋은 선생님은 있었다. 바로 제니퍼 선생님이었다. 제니퍼 선생님은 언제나 아이들을 사랑으로 보살핀다. 어느 날 제니퍼는 마틸다가 굉장히 똑똑한 아이라는 것을 알게되고 마틸다를 월반시키려 한다.
웜우드 가족을 설득하기 위해 찾아간 제니퍼는 깜짝 놀란다. 마틸다의 가족은 TV만 보느라 어린 마틸다에게는 전혀 관심이 없다는 것을 깨닫는다. 그녀는 마틸다에게 연민을 느낀다.
마틸다와 제니퍼는 어느새 친해졌다. 마틸다는 제니퍼의 집에 초대를 받는다. 그리고 놀라운 사실을 알게 된다. 사실 트런치불 교장은 제니퍼의 이모였다. 제니퍼의 아버지가 돌아가시자 트런치불은 제니퍼의 집과 재산을 모두 빼앗아버린 것이었다. 제니퍼는 빼앗긴 집에 두고 온 소중한 물건들을 되찾고 싶어한다. 그래서 제니퍼는 마틸다와 몰래 트런치불의 집에 잠입한다. 그러나 트런치불이 집으로 돌아오자 두 사람은 긴장 속에 탈출한다.
마틸다는 초능력을 열심히 연습한다. 그리고 트런치불이 살고 있는 저택으로 가서 물건들을 움직여 그녀를 골탕먹인다. 마틸다는 몰래 제니퍼의 물건들을 되찾아오는데 성공한다.
진짜 가족을 찾다
이후 트런치불은 떨어진 리본끈을 발견하고 누군가 집에 다녀갔다는 사실을 눈치챈다. 다음날 트런치불은 학교에서 아이들을 하나씩 추궁해본다. 마틸다는 그동안 갈고닦은 초능력을 사용해 트런치불을 혼내준다. 그리하여 트런치불은 도망가고 제니퍼는 다시 집을 되찾는다. 한편 마틸다의 가족은 중고차 사기 때문에 FBI에게 쫓기는 신세가 되었다. 그들은 몰래 괌으로 도망을 가려 한다. 그러나 제니퍼에게 정이든 마틸다는 가족과 함께 떠나기가 싫었다. 마틸다는 그동안 보관해두었던 입양신청서를 가족들에게 건넨다. 그리고 제니퍼 선생님은 정식으로 마틸다의 가족이 된다.
기발한 상상력
마틸다는 로알드 달의 소설을 기반하여 만든 영화다. 로알드 달은 탁월한 이야기꾼으로 많은 소설을 썼다. 영국에서는 로알드 달 데이가 있을 만큼 그는 사랑받는 작가이다. 마틸다는 그의 기발한 상상력이 유감없이 발휘된 소설이다. 나는 원작을 먼저 보고나서 영화를 접했다. 그리고 머릿속에서 상상만 했던 장면들이 눈앞에 직접 펼쳐지는 것이 무척이나 즐거웠다.
소녀의 양갈래 머리를 잡고 던져버리는 트런치불, 초능력으로 손 대지 않고 씨리얼을 먹는 마틸다, 트런치불의 초코 케이크를 몰래 먹고 벌을 받는 학생 등 엉뚱한 상상력이 화면속에서 마음껏 펼쳐진다. 현실에서는 폭력적으로 느껴질 장면도 만화적인 연출 때문에 크게 불편하지 않은 것이 마틸다의 특징이다. 꼬마소녀가 악당을 물리치고 행복을 찾는 이야기는 해피엔딩으로 끝을 맺어 유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