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 / 2022. 6. 29. 20:09

빌리 엘리어트 - 발레와 사랑에 빠진 소년

 

 

발레의 매력에 빠지다 

 

빌리는 탄광촌에 사는 소년이다. 그의 아버지와 형은 탄광업에 종사하고 있으며 현재 파업시위를 벌이고 있다. 빌리의 아버지는 시위를 나가기 전 빌리에게 50펜스를 주며 체육관에 가서 권투수업을 들으라고 한다. 그러나 빌리는 권투수업이 지루하기만 하다. 그는 남을 때리는 일이 싫다고 말한다. 빌리는 억지로 권투수업에 참여하다가 체육관 건너편에서 진행하는 발레수업을 보게 된다. 여자아이들이 하얀 발레복을 입고 춤을 추는 모습이 빌리의 눈길을 끈다. 윌킨스 선생님이 발레수업을 진행하고 있었는데 그녀의 딸 데비가 빌리더러 같이 발레를 하자고 말을 건다. 빌리는 얼떨결에 발레 수업에 참여하고나서 강렬한 감정을 느낀다. 그 이후부터 빌리는 발레에 대한 생각을 떨쳐버리기 힘들어진다. 그는 권투수업이 아닌 발레수업에 참여하며 매일같이 춤을 연습한다. 화장실에서도 방에서도 빌리는 계속해서 춤을 춘다. 

 

 

빌리의 좌절 

 

그런데 권투수업을 진행하는 빌리 아버지의 친구가 빌리가 수업에 나오지 않는다고 말한다. 그리고 빌리의 아버지는 빌리가  발레수업을 듣고 있는 것을 알게된다. 그는 빌리에게 발레는 여자들이나 하는 것이라고 화를 낸다. 그리고 빌리가 발레를 못하도록 한다. 빌리의 재능을 알아본 윌킨스 선생님이 빌리의 아버지와 형을 설득하러 직접 집으로 찾아온다. 빌리를 로열 발레학교에 입학시키기 위해서였다. 그러나 빌리의 아버지와 형을 설득하는 일은 쉽지 않았다. 두 사람의 태도는 강경하기만 했다. 결국 빌리는 발레를 그만 두게 되었고 우울함을 느낀다. 그리고 시간이 흘러 겨울이 된다. 빌리는 친구와 체육관에 들어가 오랜만에 춤을 추며 신이 난다. 그러다가 체육관에 아버지가 찾아온 것을 보고 빌리는 몸이 굳는다. 그러나 빌리는 두려움을 극복하고 보란듯 아버지 앞에서 발레를 춘다. 빌리의 춤에 충격을 받은 아버지는 윌킨스 선생님에게 달려간다. 그는 이제야 빌리의 재능을 알아보고 아들의 꿈을 이뤄주려 한 것이다. 빌리의 아버지는 발레학교의 어마어마한 학비에 충격을 받지만 일단은 빌리를 데리고 오디션부터 보기로 한다.

 

빌리의 꿈을 이루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가족 

 

아버지는 학교 오디션을 보러가기 위해 차비를 마련한다. 그리고 빌리를 위해 파업시위를 중단한다. 자신의 신념을 꺾는 일은 쉽지 않았으나 아버지는 빌리를 위해서는 무엇이든 할 결심을 한다. 런던 발레 학교로 오디션을 보러 간 빌리는 긴장한 나머지 오디션을 망치고 만다. 그리고 화가 난 나머지 다른 아이를 때린다. 이 때문에 오디션 심사위원들은 그를 다시 불러

학교 입학에 불이익이 있을 것이라고 말한다. 그러나 한 심사위원이 빌리에게 흥미를 느낀다. 그는 빌리에게 춤을 출 때 어떤기분이냐고 묻는다. 빌리는 마치 새가 되어 날아가는 기분이라고 답한다. 그것이 심사위원들의 마음을 움직였는지 빌리는 발레학교에 합격한다. 그리고 빌리는 입학을 위해 런던으로 떠난다. 빌리의 아버지와 형은 돈을 벌기 위해  다시 지하로 향하는 엘리베이터를 타고 탄광으로 향한다. 시간이 흐른 후 빌리의 아버지와 형은 빌리의 발레 공연을 보러 런던으로 향한다. 빌리는 발레 공연단의 수석무용수가 되어 있었다. 무대의 막이 열리자 빌리는 한마리의 백조처럼 높이 뛰어 오르며 공연의 막을 연다. 그리고 빌리엘리어트 영화는 끝난다. 

 

 

 

마음을 울리는 영화 빌리 엘리어트 

 

영화를 보고난 후 큰 감동을 느꼈다. 어린 빌리는 발레에 푹 빠졌으나 가족의 반대로 그것을 포기해야 할 위기에 처한다. 그러나 빌리는 무섭고 가부장적인 아버지 앞에서 춤을 추었다. 그리고 춤으로 아버지를 설득한다. 어린 빌리가 가진 열정과 재능이 아버지의 마음을 움직인 것이다. 결국 빌리의 아버지와 형이 어린 빌리를 위해 온 힘을 다해 돈을 마련하고 응원하는 장면이 너무나 슬프고도 인상깊었다. 빌리는 가족의 응원에 힘입어 결국 원하는 발레를 하며 수석무용수로 성공했다. 마지막 장면 그가 뛰어오르는 장면은 결국 꿈을 이룬 빌리의 비상이자 도약을 뜻하는 듯 했다. 빌리 엘리어트는 언제 다시 보아도 마음을 울리는 영화일 것이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