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TV 주가가 급상승 중입니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10일 아프리카TV 주가는 전 거래일 대비 1만3,100원 오른 8만7400원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전날 대비 무려 17%나 상승했네요.
아프리카TV 주가 상승 이유는 바로 트위치 때문입니다. 아프리카TV 의 라이벌격인 트위치는 국내에 스트리밍 서비스를 줄곧 제공해 오고 있었는데요.
트위치 코리아가 망 사용료 법안 때문에 한국에서만 영상 화질을 720p로 제한시켰습니다. 게다가 VOD 서비스까지 종료시키며 반사이익에 대한 기대감이 주가에 작용한 것입니다.
VOD 서비스를 중단시킨다는 건 한마디로 다시보기가 안된다는 겁니다. 심지어는 스트리머에게까지 VOD 서비스가 제공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다음달 13일부터 한국의 트위치 시청자는 동영상 클립이나 이전 방송, 하이라이트 장면, 업로드 된 콘텐츠 등의 VOD를 시청 및 검색할 수 없습니다. 2023년 초부터는 새로운 VOD 콘텐츠 생성 기능 역시 트위치에서 중단됩니다.
트위치의 대체 플랫폼이 없는 상황이라 스트리머들이 아프리카TV로 유입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 때문에 아프리카TV의 주가는 상승 중입니다.
게다가 트위치 코리아는 이번 조치가 끝이 아니라 첫번째 단계임을 명시해놓아 트위치가 한국 시장에 철수할 것이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