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연말정산은 10월 27일부터 국세청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는 22년 1월부터 22년 9월까지 카드 등 본인이 사용한 금액을 바탕으로 해서 연말정산 예상 세액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입니다.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를 통해 절감되는 세액도 빠르게 확인가능하고 부양가족 공제금액도 파악할 수 있어서 상당히 편리합니다. 그럼 연말정산 미리보기 하는 방법 알려드릴게요.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 이용방법
1. 일단 아래링크를 클릭하시고 홈택스 홈페이지로 들어갑니다. 모바일에서는 안 돼요. 반드시 pc로 들어가셔야만 확인이 가능합니다.
2. 사이트에서 조회/발급 카테고리를 누르세요. 노란색 표시를 잘 따라오시면 됩니다.
3. 스크롤 내리시고 하단에 있는 연말정산 미리보기 를 클릭합니다. 이 과정이 어려우시면 검색창에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를 입력해도 이동 가능합니다.
4. 로그인 팝업창이 뜨면 로그인을 완료하세요. 그 후에 미리보기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미리보기로 연말정산 계산하는 방법
1) 신용카드 소득공제액을 계산해주세요.
- 작년 연소득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 근무기간과 총급여 입력
- 신용카드 자료 불러오기
- 부양가족 사항 변동있을 경우 부양가족 추가, 부양가족 삭제 탭 이용하세요.
- 2022년 10월, 12월 예상금액 입력가능. 별다른 변동 사항 없고 미리 확인하고 싶다면 기재하시면 됩니다.
2) 필요한 사항 기재후 스크롤 내려서 계산하기-> 저장 클릭
3) 하단의 Step 2를 누르시면 자동으로 연말정산 세액 계산하기로 넘어갑니다.
이 단계에서는 총급여와 납부세액을 기재하실 수 있습니다.
3) Step 3. 3개년 추이및 항목별 절세 팁 확인
이 단계에서는 연말정산 계산을 통해, 본인의 환급금액과 추가납부 여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2년 9월까지의 사용금액에 대한 자료를 바탕으로 예측하는 것이니, 정확한 수치는 아닙니다. 대략 얼마 정도 되는지만 참고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 추가안내
중도퇴사자를 위한 서비스
중도퇴사하신 분들은 서류 발급을 받기 위해 퇴사한 회사에 다시 가야하는 불편함을 겪으셨을 것 같은데요. 올해부터는 달라진다고 합니다. 별도의 재발급 절차 없이, 중도퇴사하신 분들은 본인의 연말정산 간소화 자료에 자동으로 지급명세서가 반영된다고 합니다.
국세청에서 직접 회사에 서류를 제출
재직자분들에게도 좋은 서비스가 있습니다. 이번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가 도입되면서 일괄제공 서비스가 생겼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국세청 사이트에서 자료를 직접 찾아 회사에 제출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는데요. 이제 국세청이 직접 회사에 자료들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연말정산이 한결더 간결해다는 좋은 소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