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츠비의 화려한 파티
1922년 닉은 증권가에 취직해 뉴욕 웨스트 에그에 집을 얻는다. 작고 소박한 닉의 집 옆에는 화려한 대저택이 있었다. 그 집에는 개츠비란 남자가 살고 있는데 그는 매일마다 떠들썩하게 파티를 열고 있다.
어느 날 닉은 사촌 데이지의 집을 방문한다. 데이지는 부호인 톰 뷰태넌과 결혼해서 이스트에그에서 살고 있다. 닉과 톰은 같은 예일대 출신으로 친분이 있는 사이이다. 닉은 이웃집 남자 개츠비에 관한 얘기를 하는데 이를 들은 데이지가 놀라는 것 같다. 같이 저녁식사를 하던 중 톰이 전화를 받으러 나가자 데이지의 낌새가 심상치 않아 보인다. 같이 식사를 하던 조던이 닉에게 톰이 바람을 피우고 있는 것을 알려 준다. 데이지 역시 이 사실을 알고 있는 것이다. 닉과 톰은 함께 자동차 정비소에 들르는데 정비공 윌슨의 아내 머틀이 톰의 불륜상대인 것을 깨닫는다.
어느 날 닉은 개츠비에게서 파티 초대장을 받는다. 파티는 화려했다. 온갖 유명인사들이 다 초대된 파티는 떠들썩하다. 그러나 초대된 사람들 중 그 누구도 개츠비의 정체를 모르고 있다. 그들은 신나게 파티를 즐기며 개츠비의 정체를 주측할 뿐이다. 그곳에서 닉은 처음으로 개츠비를 만난다. 그러나 개츠비는 생각보다 소탈한 사람이었다. 두 사람은 친분을 쌓는다. 개츠비는 닉에게 데이지를 만나게 해달라고 부탁한다. 사실 개츠비와 데이지는 5년 전 연인사이였다. 그러나 개츠비가 전쟁터로 떠나고 소식이 끊긴다. 1년 뒤 데이지는 톰에게서 35만달러짜리 진주 목걸이를 받고 청혼을 승낙한다. 그러나 결혼식 당일 개츠비의 편지를 받고 그녀는 오열한다. 데이지는 울며 진주목걸이를 끊어내지만 결국은 톰과 결혼한다. 개츠비는 그후 자수성가하여 부자가 되었다. 그러나 그는 아직도 데이지를 잊지 못했다. 그는 웨스트 에그에 있는 저택에서 건너편 이스트에그를 바라보며 데이지를 그리워한다. 그리고 언젠가 데이지가 참석해주지 않을까 하는 희망으로 파티를 열어온 것이다.
닉은 두 사람을 초대해 재회를 주선한다. 그리고 개츠비와 데이지는 다시 사랑에 빠진다. 데이지는 개츠비에게 이곳에서 도망가자는 말을 하지만 개츠비는 이곳에서 함께 살자고 말한다. 개츠비는 데이지가 단 한 번도 톰을 사랑한 적 없다는 것을 확신받고 싶어한다. 닉은 개츠비에게 과거의 실수를 되풀이하지말라고 충고하지만 개츠비는 듣지 않는다.
쌓여가는 갈등
개츠비는 데이지와의 관계를 알리기 위해 톰의 저택을 방문한다. 이를 눈치챈 톰은 가난했던 개츠비가 부자가 된 경위를 묻는다. 개츠비는 데이지에게 한번도 톰을 사랑한 적 없다고 말하라 하지만 데이지는 이를 부정한다. 그녀는 이전에는 톰을 사랑했고 이제는 개츠비를 사랑한다고 말한다. 톰은 개츠비가 주류금지법을 어기고 술을 밀수해 떼돈을 벌었다는 것을 폭로한다. 그리고 개츠비와 자신은 혈통부터가 다르다고 말해 개츠비의 열등감을 자극한다. 이에 화가 난 개츠비는 톰을 해치려 하고 데이지는 충격을 받는다.
한편 정비공 윌슨은 아내 머틀이 바람을 피우고 있다는 것을 알아챈다. 머틀은 윌슨의 추궁을 피해 도망치다가 개츠비의 차에 치이고 만다. 머틀의 사망소식을 들은 톰은 윌슨에게 거짓을 말한다. 개츠비가 머틀과 불륜을 저지르고 있었고 그녀를 차로 친것도 개츠비라는 것이다. 사실은 이러했다. 그날 개츠비와 데이지는 함께 차를 타고 있었지만 차를 운전한 것은 데이지였다. 닉은 상황을 파악하고 데이지가 개츠비를 저버린 것을 눈치챈다. 닉은 개츠비가 누명을 쓰게 될 거라고 충고하지만 개츠비는 데이지의 전화를 기다리며 떠나지 않는다. 그동안 쌓아온 부, 화려한 파티가 모두 데이지를 위한 것이었으나 그녀는 개츠비를 떠났다.
파티의 끝
기다리던 데이지의 전화가 오던 날 개츠비는 정비공 윌슨에 의해 살해당한다. 이후 톰과 데이지는 서둘러 이사를 가버린다. 그리고 장례식 날. 개츠비의 파티에 참석했던 그 누구도 조문을 오지 않았다. 오직 닉만이 쓸쓸히 개츠비의 장례식을 지킬 뿐이었다. 그리고 후일 닉은 개츠비의 이야기를 책으로 쓴다.
위대한 개츠비는 대표적인 미국현대소설이다. 그 동안 소설은 여러 번 영화화되었지만 2013년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 주연의 개츠비가 원작을 가장 잘 살렸다는 평을 듣는다. 원작의 대사와 분위기까지 그대로 전달했다는 평이다. 화려하고 사치스러운 파티 장면은 원작의 글을 그대로 펼쳐놓은 듯 하다. 개츠비는 첫사랑을 위해 부를 쌓았고 그 부는 데이지에게 어울리는 사람이 되기 위한 것이었다. 하지만 개츠비의 사랑을 받는 데이지는 너무나 속물적인 사람이어서 눈앞의 이득에 흔들리고 고통은 피하려고만 들었다. 그리하여 이상적인 개츠비는 현실적인 데이지를 얻지 못했다. 그러나 이시대에 찾아보기 힘든 개츠비의 순수함과 낭만은 그를 위대한 사람으로 만들어 주기 충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