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확인 비행물체의 등장
언어학자 루이스는 이혼 후 홀로 딸을 키우고 있다. 그러나 그 딸은 젊은 나이에 희귀병으로 죽는다. 그리고 루이스는 큰 슬픔에 빠진다.
어느 날 전세계 각지에서 12개의 미확인 비행물체가 나타난다. 무려 높이가 450m에 달하는 커다란 물체들을 보고 사람들은 외계인이 침공해올지도 모른다는 공포에 빠진다. 정부에서는 외계인과 소통을 하기 위해 루이스를 찾아온다. 그녀는 외계인과의 소통을 직접 비행물체 안으로 들어간다. 그리고 물리학자 이안을 만난다. 두 사람은 창 너머에 있는 외계인의 형상을 본다. 그들은 외계인의 소리를 듣고 함께 언어를 해독하려 하지만 첫번째 시도는 실패한다. 이후 그녀는 문자를 통한 소통을 시도해 본다. 이번에는 이것이 효과가 있었다. 외계인들은 창에 알 수 없는 언어들을 쓰고 그녀는 그것을 해석하기 시작한다.
외계인과의 교류
연구는 크게 진전한다. 루이스는 그들이 지구에 온 목적을 묻는다. 그러자 외계인들이 답을 해준다. 그러나 루이스가 그들의 언어를 해석한 후 사람들은 큰 혼란에 빠진다. 다름아닌 '무기를 주다' 라는 해석 때문이었다. 루이스는 오해가 있을 수도 있다고 말하지만 사람들은 '무기'라는 단어 때문에 두려움에 사로잡힌다. 중국은 외계인과의 전쟁을 선포하고 비행물체를 공격하려 한다. 정부에서는 비행물체를 파괴하기 위해 폭탄을 설치한다.
그러나 이안과 루이스는 이에 굴하지 않고 다시 비행물체 안으로 들어간다. 그리고 재차 외계인들과 소통을 시도한다. 외계인들은 여태까지와는 비교도 되지 않을 만큼 많은 문자를 남기고 폭발이 일어나기 전에 루이스와 이안을 비행물체 밖으로 내보낸다. 루이스에게는 이상하게도 자꾸만 딸의 기억이 떠오른다. 모두들 외계인과의 소통을 하지 않으려는 가운데 루이스는 다시 혼자서 외계생명체를 만나러 비행물체로 향한다.
언어의 의미
외계인들은 '루이스가 무기를 갖는다' 라고 말한다. 그리고 그들은 3천년 후에 인류를 도울 것이고 자신들도 인류의 도움이 필요하다고 전한다. 그런데 이 때 루이스는 이상한 말을 한다. 그녀는 자신의 딸을 알아보지 못하는 듯 하다. 자신의 머릿속에 떠오르는 여자아이가 누구냐고 외계인들에게 묻는다.
루이스는 외계인의 언어를 익히면서 사고과정에 많은 변화를 겪고 그들이 가진 능력을 얻게 되었다. 외계인들이 루이스에게 준 무기는 바로 미래를 보게 만드는 능력이었다. 외계인들의 시간은 지구인들처럼 순차적으로 흐르지 않는다. 그들은 과거와 현재와 미래를 한순간에 볼 수 있다. 외계인들의 언어를 익히고 이 능력을 갖게 된 루이스는 자신의 머릿속에 떠오르는 아이가 미래에 태어날 딸인 것을 깨닫는다.
충격적인 반전이었다. 아직 루이스의 딸은 태어나지 않았다. 그러나 루이스는 외계인들의 언어를 익히면서 그들처럼 과거 현재 미래를 동시에 볼 수 있게 된 것이었다. 그녀는 비행물체에서 나온 후 다시 미래를 본다. 그녀가 중국의 섕장군을 만나는 미래였다. 그 만남을 보고 루이스는 섕장군의 개인번호를 알아내어 그가 전쟁을 일으키는 것을 저지하는데 성공한다. 그녀는 미래를 보며 자신의 딸이 희귀병으로 죽게 될 것을 알게 된다. 그리고 이안과 결혼하지만 루이스가 미래를 바꾸지 않은 것에 실망하고 떠난다는 것도 알게 된다.
현재로 돌아온 루이스는 이안에게 묻는다. 앞으로 인생에 일어나는 일들을 모두 알 수 있다면 미래를 바꿀 것이냐는 질문이었다. 그녀는 미래를 바꾸지 않았다. 그녀는 이안과 사랑에 빠지고 결혼을 하고 딸을 낳는다. 그 후 이안은 그녀가 미래를 보는 것을 알게 되고 떠난다. 루이스는 딸과 행복한 시간을 보내지만 결국 딸은 희귀병으로 죽음을 맞이한다.
많은 것을 생각하게 하는 영화였다. 내가 루이스여도 같은 선택을 할까 라는 의문이 들었다. 하지만 생각해보면 모든 사람들에겐 공평하게 죽음이 찾아온다. 사람들 역시 끝이 있는 것을 알면서도 인생을 살아가는 것이다.
루이스에게는 시간이 의미가 없기에 그녀는 모든 행복과 슬픔 고통까지도 그대로 받아들였을 거라는 생각이 든다. 그리고 끝을 알고 있기에 오히려 그 모든 순간을 최선을 다해 살아갔을 것이다.